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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정치

항공기 랜딩기어 고장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랜딩기어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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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랜딩기어의 역할과 종류- 착륙 장치의 중요성

랜딩기어 고장의 주요 원인과 항공기 안전성 확보 방법

랜딩기어 작동방식과 역할

항공기의 착륙 장치는 주로 랜딩 기어로 불리며, 이는 비행기가 지상에서 주행하고 이륙 및 착륙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랜딩 기어는 바퀴를 기본으로 하되, 특수한 경우에는 스키드, 스키, 플로트와 같은 형태로도 설계됩니다. 랜딩 기어는 비행기를 안정적으로 지지하고 착륙 및 이륙 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과거에는 험한 지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한궤도식 랜딩 기어도 실험되었지만, 유지보수의 어려움과 고속에서의 안정성 부족으로 실용화되지 않았습니다.

항공기 무게의 5프로 정도의 하중을 견디는 랜딩기어
항공기 무게를 견디는 랜딩기어

랜딩 기어는 항공기의 무게의 약 4~5%를 차지하며, 착륙 시 발생하는 강한 충격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그러나 랜딩 기어의 바퀴는 동력이 전달되지 않으며, 이륙이나 지상 주행 시 동력은 항공기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제트 분사나 프로펠러에 의해 전달됩니다.

또한, 랜딩 기어에는 제동을 위한 별도의 휠 브레이크가 필요하며, 이 브레이크는 조종사의 발에 위치한 페달로 작동합니다.

수동으로 중력을 이용해 작동할 수 있는 랜딩기어
항공기 착륙전에 개페되는 랜딩기어

착륙 후 랜딩 기어는 항공기 동체 내부로 수납되며, 착륙 시에는 다시 꺼내야 합니다. 때때로 랜딩 기어가 제대로 수납되지 않거나 기계적 고장으로 수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동체 착륙을 시도해야 합니다.

동체 착륙은 항공기의 구조적 손상을 초래할 수 있어 대규모 수리가 필요하며,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항공기 착륙전에 작동되고 있는 랜딩기어
랜딩기어 작동

랜딩 기어의 종류에는 크게 두 가지 배치 방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전륜식(tricycle gear)으로, 기수 부분에 작은 바퀴를 하나 장착하고, 날개나 동체 중앙에 메인 기어를 배치하는 방식입니다.

두 번째는후륜식(taildragger)으로, 기체 뒤쪽에 바퀴가 달린 형태입니다.

항공기 착륙 시 지면과의 마찰을 이용해 속도를 줄여주는 랜딩기어
항공기 속도를 지면의 마찰력으로 줄여주는 랜딩기어 역할

랜딩기어에는 착륙 중 고장을 방지하고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안전 장치들이 장착됩니다. 예를 들어, 기계적 잠금장치나 감지 시스템이 탑재되어 랜딩기어가 제대로 펼쳐지지 않거나 수납되지 않으면 알림을 보내거나 자동으로 다시 작동합니다.

제주항공기 737기 사양 및 소개 랜딩 기어 작동 방식

제주항공 B737 기종과 랜딩기어 수동 작동 시스템, 737MAX8 도입제주항공기 737기 사양및 랜딩기어 작동방식제주항공기 737기 기종의 랜딩 기어는 유압 시스템 외에도 수동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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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딩기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동체 착륙을 시도하는 항공기
랜딩기어 고장으로 동체 착륙한 항공기

랜딩기어 고장의 주요 원인

랜딩기어의 고장은 항공기의 안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고장의 주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계적 고장
    랜딩기어의 주요 부품이 고장나면 착륙 시 랜딩기어가 제대로 펼쳐지지 않거나 수납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어 박스나 유압 시스템의 고장이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2. 유압 시스템 문제
    많은 항공기의 랜딩기어는 유압식으로 작동합니다. 유압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랜딩기어를 펼치거나 수납하는 데 필요한 압력이 부족해져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전자 시스템 고장
    현대 항공기는 전자 시스템을 사용해 랜딩기어를 제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기계적 마모
    랜딩기어는 반복적인 사용으로 기계적 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바퀴나 기어 부품이 마모되면 착륙 시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고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외부 충격
    착륙 중 강한 충격이나 비정상적인 활주로 상태는 랜딩기어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장애물이나 거친 착륙 등 외부 충격으로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조종사의 실수
    조종사의 실수로 랜딩기어가 제대로 펼쳐지지 않거나 점검을 하지 않고 착륙을 시도하는 경우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기상 조건
    극단적인 기상 조건이나 환경 요인도 랜딩기어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낮은 온도나 습도가 랜딩기어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엔진과 랜딩기어는 비행기 시스템에서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동력적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엔진은 비행기의 공중 비행을 위한 추진력을 제공하는 반면, 랜딩기어는 비행기의 지상 이동과 착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과 랜딩기어는 기능적으로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며, 랜딩기어는 비행기의 동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조류 문제로 인한 엔진 이상 예를 들어 조류 충돌(bird strike)로 인해 엔진에 이상이 생기면, 엔진이 고장나거나 출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엔진 문제는 항공기의 비행에만 영향을 미치고, 랜딩 기어의 동작과는 별개의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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