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ipc.kr
생활정보

[ 노란봉투법 ]의 주요 내용 .유래. 법안의 취지 정리

목차

    반응형

    노란봉투법

    [ 노란봉투법 ]은 노동자의 권리를 강화하고 사용자의 책임을 확대하기 위해 발행을 하는데 많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 법안은 노동쟁의로 인한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4년 쌍용차 노동자들의 손해배상 청구 사건을 계기로 시작된 이 법은 사용자 범위를 확대하여 직접 고용자 외에도 간접 고용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노동자 권리가 강화되지만, 사용자는 더 많은 책임을 지게 되며, 이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존재합니다.

     

    노란봉투법이 다시 논란이되고 있습니다. 노란봉투법에 대해 들어는 보았지만 관심이 없어서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있어 노란봉투법이 무엇인지 자료를 찾아 정리해 보겠습니다.

     

    노란봉투법에 대한 내용과 법안의 유래와 핵심내용, 노란봉투법의 취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노란봉투법은 노동조합과 노동관계 조정법2.3조 개정에 관한 법을 개정하는 안으로써 기존의 노사관계에 대해 사용자의 범위를 확대및 손해배상 청구제한에 대한 법안입니다.

     

    법안안 유래

    노란봉투법은 2014년 쌍용차 노동자들과 사용자간에서 발생한 분쟁에 유래 합니다.

     

    노동쟁이중에 발생한 손해를 국가에서 손해배상을 노동자에게 청구하는 과정에서 쌍용차 노동자들의 손해배상 청구금액을 시민들이 노란봉투에 성금을 전달하면서 시작됬습니다.

     

    그래서 노란봉투라고 합니다.

     

    노란봉투법

    • 노란봉투법은 쌍용자동차의 손해배상 청구에 대한 시민성금활동이 유래

     

    법안안 핵심내용

    아래는 노란봉투법의 핵심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핵심내용만 요약 정리했습니다.

    손해배상 청구제한

    노란봉투법의 제일 큰 내용은 노동자들이 노동운동으로 발생하는 손해배상 청구에 대한 내용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노동자들이 손해배상에 대한 경제적 문제없이 노동자들의 권리행사를 할수 있기때문입니다.

    노동쟁의시 폭력,파괴행위로 발생하는 손해를 제외하고 발생한 청구금액을 제한

     

    • 과도한 손해배상 청구로 노조활동을 위축시키는 부작용 방지

     

    사용자범위 확대

    노사관계가 성립해야 권리를 주장할수 있는데 만약 직접 고용관계가 아니고 협력업체나 직접 계약자가 아닌 다른 관계자가 업무를 관리할 경우 권리행사를 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노사 관계에서 사용자 범위를 확대해서 기존에 사용자가 직접 고용한 근로계약에 상관없이 실질적으로 근로자의 사용자에 대해 사용자로 포함시키는 법을 만들어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해 주는 것입니다.

    직접 고용이 아닌 협력업체. 플랫폼 노동자들의 노동관계 성립 목적으로 권리보장



    반응형




    일상허브

    IT.일상코딩.SEO 블로그

    광고는 자동으로 표시되며 크리에이터의 창작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OP

    DESIGN BY TISTORY OpenPC. | E-mail: openipc@daum.net | 도메인 : openipc.kr |